작성자 연합한의원(admin) 시간 2015-06-30 19:42:47
네이버
첨부파일 :
11.jpg
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면비대칭이나 턱관절 장애 등의 증상으로 치료를 고민하는 이들도 부쩍 늘었다. 특히 턱관절 장애를 방치하면 안면비대칭뿐만 아니라 인체 전반적인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어 제대로 된 치료 방법을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다.악관절장애라고도 불리는 턱관절장애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 양측 턱의 교합이 맞지 않아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질환이 발생하면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턱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하품을 할 때는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안면비대칭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턱관절장애 증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통증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나, 오랫동안 진행되면 불편함이 커지면서 살짝만 입을 벌려도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많다.

턱관절장애가 생기는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바르지 않은 자세 등이 많다. 또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근육이 경직되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만성화되기도 한다. 선천적인 요인으로 신체구조의 특성상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평소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먹는 사람들도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이러한 턱관절 장애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또한 원인에 맞는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턱관절 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정형외과나 치과 등을 찾기도 하지만, 턱관절 장애라고 해서 턱관절만 고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에 머물 수 있으므로 한의원 치료가 각별히 권장된다.

포바즈네트워크 김천 연합한의원 오현석 원장은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 자체의 이상과 함께 얼굴 근육과 척추 교정까지 두루 진행해야 재발을 막고 원천적인 해결을 할 수 있다"며, "이러한 치료는 턱관절 통증 감소와 함께 턱 주변 근육과 척추교정, 나아가 인체 전반의 균형을 바로 잡는 효과를 보인다"고 말했다.한의원 턱관절장애 치료는 한약치료와 추나요법, 침치료, 운동요법, 물리치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선 한약치료는 관절한약을 통해 손상된 뼈와 연골 재생을 돕고, 관절 근육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다.

침치료는 항염증이 있는 약침으로, 턱관절 주변 염증과 통증을 제거해주며, 추나요법으로 턱관절 운동의 중심축인 척추 전반의 틀어짐을 교정함으로써 재발의 우려 없는 안전한 턱관절장애 치료가 가능해진다.다만 턱관절 한의원 치료 프로그램은 각 개인의 증상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진행되어야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치료 한의원 선택 시 턱관절장애 치료 사례나 경력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디지털뉴스부 dtnews@dt.co.kr